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열대야 숙면 방법, 열대야를 극복합시다!!

by 화인통증클리닉 2015. 7. 30.

열대야 숙면 방법, 열대야를 극복합시다!!

 

 

 

 

 

 

장마가 끝나더니 열대야가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뉴스를 틀어도 며칠 동안 열대야가 계속 될거라는 믿고 싶지 않은 소식을 전하네요. 열대야 고온에 의해 수면부족이 계속되면 피로감, 집중력 저하, 두통, 소화불량을 동반하는 '열대야 증후군'에 걸릴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해요! 따라서 오늘은 열대야를 극복하고 숙면을 돕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열대야 숙면 방법. 쾌적한 수면환경
열대야덥고 습한 환경은 수면에 방해가 되므로 잠들기 전 미리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틀어 침실의 온도와 습도를 조절한다. 숙면을 위한 실내 온도는 18~20℃적당하며, 잠이 들 때에는 에어컨이나 선풍기 바람이 직접 닿지 않도록 방향을 조절하고 타이머를 맞추는 것을 권장한다.

 

열대야 숙면 방법. 미지근한 물로 샤워

열대야에 덥다고 땀을 많이 흘린 뒤 찬물로 샤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찬물로 샤워할 경우, 빼앗긴 체온을 올리려 하기 때문에 체온이 더욱 올라갑니다. 따라서 잠들기 전에는 미지근한 물에 샤워하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열대야 숙면 방법. 과도한 카페인섭취 금지

열대야에는 잠들 기 전에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커피류, 알코올, 니코틴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대야 숙면 방법. 과도한 음주는 금물

어떤 분들은 열대야에 잠이 오지 않는다고 알코올 섭취에 의존하여 잠을 청하는 분들이 계신대요. 당장 잠에 들더라도 깊게 들지 못하여 더 피곤할 수 있으며, 자칫 알코올에 의존하는 것이 습관으로  굳어질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열대야 숙면 방법. 숙면에 좋은 음식 섭취

숙면에 도움이 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체리, 호두, 따뜻한 우유, 삶은 계란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숙면을 유도하거나 돕는 음식을 섭취해주면 도움이 됩니다.

 

키위는 과일의 탈을 쓴 효과적인 불면증 치료제라 해도 좋은 식품입니다. 키위에는 신경을 안정시키는 칼슘과 마그네슘, 이노시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숙면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수면의 질을 상승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상추는 춘곤증을 유발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기로 유명하지요. 상추의 쓴맛이 생리활성 작용으로 진통효과와 진정작용을 해 졸음을 유도하며, 상추에 함유되어 있는 락튜카이움 성분이 졸음을 유발에 최면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캐모마일차는 릴랙싱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불안, 화, 긴장 등을 진정시켜 불면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잠들기 전 한잔을 마셔주는 것도 좋고, 베개 속에 캐모마일 오일이나 말린 캐모마일 잎을 넣어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상으로 열대야숙면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잊지 말고 기억해두셨다가 잠이 안올 때 적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밤 열대야에 뒤척이지 마시고 FINE한 숙면 취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