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클리닉/목디스크 및 목통증

신림정형외과 뒷골이 자꾸 땡겨요

by 화인통증클리닉 2020. 2. 6.

신림정형외과 뒷골이 자꾸 땡겨요

 

출퇴근 시간에 지하철을 타면서 주변을 돌아다보면 스마트폰을 하는 모습을 흔하게 볼 수 있더라고요.작은 화면에 집중하기 위해 고개를 앞이나 아래로 향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어요.이런 모습은 목디스크를 부르는 원인들이라고 하는데요.

 

 

목디스크라는 이름 때문에 목만 아플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어깨, 팔, 하반신 등으로 뻗어나가는 신경들이 다수 존재해 디스크가 탈출하면서 이들을 누르면서 통증이 발생하기 때문에 다양한 곳에 통증이 생길 수 있도 우리 생활 속에 발생하는 통증들에 대해 정확히 대처하는 것 또한 중요하겠어요.

 

목뼈 사이사이에는 척추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도와주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 디스크가 있죠. 이는 중심 부위에 수핵과 이를 둘러싸고 있는 섬유륜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수핵은 8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젤리보다 더욱 액체에 가까운 형태를 띠고 있고 섬유륜은 탄성이 좋고 질긴 섬유질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는데요. 이 질환은 이런 질긴 섬유륜이 여러 원인에 의해 퇴행이 이루어지거나 외상을 입어 손상되면서 안쪽 수핵이 빠져나와 주변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에요. 목에는 특히 어깨와 하반신 등으로 가는 주요 신경들이 많이 지나고 있어 단순히 목만 아프지 않다고 합니다.

 

 

교통사고나 충돌로 인한 외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기기들을 사용하면서 주로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여러 원인들로 인해 수분이 감소하며 탄력성을 잃게 되어 섬유륜이 찢어지며 수핵이 탈출되는 상황을 말하는데 장시간 목을 빼고 있거나 고개를 숙인 자세를 오래 지속하는 것들로 인해 생길 수 있고 거북목 증상이 보인다면 더 크게 적용될 수 있는 부분이에요.

더욱 퇴행성 변화는 이런 원인들 외 바르지 않은 자세를 오래 유지했을 때, 목에 힘이 과하게 들어가는 운동, 체형에 맞지 않는 베개를 사용할 때와 같이 일상생활 속 습관으로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죠.

 

뒷골이 땡기는 이유 중 하나가 이것 일 수 있겠어요.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의심해볼 필요가 있는 거죠.주로 움직임이 많은 4, 5, 6, 7번 사이에 발생하는데 이곳은 어깨와 팔로 뻗어나가는 신경이 있어 탈출한 디스크 혹은 척추뼈 일부가 이를 누르면서 방사통이 흔히 발생하곤 해요.

만약 탈출한 수핵이 척수를 눌렀다면 팔에 힘이 들어가지 않을 수 있으며 한쪽 팔만 마비증상이 생길 수 있어요.이외에도 두통, 현기증, 어지럼증, 이명 등도 포함되니 참고해주세요.

 

뒷골이 땡기는 이유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먼저 평소 습관을 교정할 필요가 있겠어요.하지만 그대로 둘 경우 수술이 불가피할 수도 있으니 신속하게 병원을 방문하는 게 좋겠죠. 신림정형외과에서는 도수치료, 주사치료, 자세교정 등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만약 아래 내용 중 3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병원을 내원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 뒷골이 땡기고 뻐근한 느낌이 든다.

- 어깨와 등이 결린다

- 목, 어깨가 아프고 두통이 생긴다

- 팔부터 손가락까지 저리다

- 잠을 잔 뒤 목 뒤가 개운하지 않는다

- 스마트폰, 컴퓨터 사용 시간이 4시간이 넘는다

현대인들의 고질병으로 자리 잡은 가운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굳어있는 관절을 풀어

주는 것이 중요하며 업무 시간 동안 컴퓨터를 사용했다면 퇴근할 때만이라도 스마트폰을 내려놓고 온전한 휴식을 취해야 해요. 더욱이 증상이 한 곳에만 집중적으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각 부위가 아프고 저리다면 신림정형외과를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