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클리닉/목디스크 및 목통증

평택정형외과 직장인의 고질병 거북목증후군

by 화인통증클리닉 2020. 10. 28.

 

평택정형외과 직장인의 고질병 거북목증후군

 

직장인들의 고질병으로 자리를 잡게 된 거북목증후군! 요즘에는 이 질병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들이 없을 만큼 흔한 질병이 되었는데요. 왜 직장인분들께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냐고요..? 사무직 직장인 분들께서는 장시간 컴퓨터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장시간 동안 바른 자세를 다들 유지하시나요? 아니요, 바른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을 해도 시간이 지나다 보면 나도 모르게 다리를 꼬거나 의자에 축 처져 앉아 있거나 머리를 모니터 쪽으로 쭉 내밀며 본다거나 등등 자세가 틀어지게 됩니다. 목에 뻐근함과 쉽게 피로가 쌓이고 통증이 올 때에 참고 지나가지 말고 초기 증상이 나타난다 싶으면 더욱 악화가 되기 전에 병원에 내원해 주시는 것이 정말 좋은데요. 그 이유는 거북목은 목 디스크까지 전이가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직장인분들의 고질병인 거북목증후군에 대해 평택정형외과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거북목증후군이란?

앞으로 목을 길게 빼는 자세 때문에 정상적인 경추 만곡인‘C'자 형태의 경추 정렬이 소멸되어 생기는 증상들을 말한다. 목의 모양이 거북이 목과 닮았다고 하여 생긴 명칭으로  전체 목뼈 수가 7개인데 정상적으로는 귀가 어깨뼈 봉우리와 같은 수직면 상에 있고 7개의 목뼈는 앞쪽으로 볼록하게 휘어서 배열되어 있습니다. 이를 경추 전만이라고 하는데 거북목 자세는 아래쪽 목뼈는 과하게 구부러지는 방향으로 배열되어 있고 위쪽 목뼈와 머리뼈는 머리를 젖히는 방향으로 배열되어 전체적으로 목뼈 전만이 소실되고 머리가 숙여지지 않은 상태에서 고개가 앞으로 빠진 자세를 말합니다. 모니터를 볼 때 머리를 앞으로 내밀고 보는 사람, 장시간 스마트폰을 내려다보는 사람, 구부정한 자세가 습관화가 된 사람, 머리와 목 높이보다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사람 등 연령과 성별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질병입니다.

 

거북목증후군 증상

나이를 들수록 퇴행성 변화로 인해 근육이 없을수록 거북목이 잘 생기는데 대표적인 증상으로 뒷목과 어깨가 뻐근하고 통증을 느낍니다. 어깨 근육이 많이 뭉쳐 있고 목은 피로와 스트레스에 예민하여 신경질이 나고 과민반응을 하며 뒤통수 아래 신경이 눌려 두통이 생기고 쉽게 피곤해집니다. 이와 더불어 작업능률, 학습능률 등이 떨어지게 되고, 팔의 저림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불면증, 어지럼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통증들은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줄 뿐만이 아니라 수면을 방해하거나 만성피로도 겪을 수 있습니다.

- 두통과 어지러움 현상이 많아졌다.

- 눈이 뻑뻑하거나 침침하다.

- 손 저림 형상이 있다.

- 팔을 들어 올릴때에 어깨에 통증이 있다.

- 쉽게 피로감이 생긴다.

- 뒷 목이 당기며 통증이 있다.

증상들을 잘 체크해보며 혹시 나도 거북목증후군의 질병이 진행이 되고 있는 것 같다면 관심을 갖고 봐주시길 바랍니다.

 

 

거북목증후군 예방 스트레칭

뭐니 뭐니 해도 모든 질병들에는 예방이 중요하고 그 예방에는 스트레칭이 제일 중요한데요. 스트레칭은 공간과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 통증이 있는 부위를 조물러 주기만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지만 저희 평택정형외과에서 그런 여러분들을 생각하여 네이버TV에 '화인TV'채널을 개설하여 쉽고 빠르게 따라 할 수 있는 간단하고 다양한 질병들의 예방 스트레칭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1) 수건을 준비해 주세요.

2) 수건을 뒷목에 걸어주세요.

3) 수건을 잡아당기면서 고개를 위로 올려주세요.

 

4) 5초간 유지해 주며 20회 해주세요.

 

평택정형외과 비수술치료

비수술치료란? 대부분의 큰 질병들은 수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술은 절개, 입원 등을 하지만 비수술치료는 입원, 수술, 절개 없이 치료가 진행되는 것을 말하며 적외선체열진단과 근골격초음파진단 등의 진단 등을 통해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절이나 해당 신경에 극소마취제를 주입하는 신경차단술 치료, 인대증식치료로 불리는 인대강화주사 치료, 충격파를 통증 부위에 가해 혈관의 재형성을 돕고 그 주위 조직과 뼈를 활성화시켜 통증을 줄일 뿐 아니라 인대, 힘줄을 재생하여 기능의 개선을 얻을 수 있는 체외중격파 치료(ESWT),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로 숙련된 전문치료사가 통증이 있는 신체 부위를 자신의 신체에 맞게 손으로 직접 자극시켜 관절의 위치를 바로잡아주고 바른 자세 교정과 통증 인화에 도움을 주는 도수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의료 광고법 제 56조 1항을 준수하여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