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클리닉/디스크 및 허리통증

울산정형외과 허리디스크 수술만이 답이 아니다.

by 화인통증클리닉 2020. 10. 22.

 

 

요즘은 어르신들뿐만 아니라 젊은 층에 속하는 학생들이나 직장인들 사이에서도 허리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50대 이상 중장년층 이상에서 주로 볼 수 있었던 허리디스크 증상이 많고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최근 디스크 환자의 연령대가 점점 낮아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허리디스크는 잘못된 습관 또는 갑작스러운 외부의 충격으로 인하여 디스크가 튀어나오게 되면 염증이 시작하고 신경이 눌리면서 아픔이 나타납니다. 허리는 남자에게도 여자에게도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우리 신체의 균형을 잡아 줄 뿐만 아니라 코어근육의 핵심으로 단련을 가장 많이 해야 하는 위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허리디스크입니다. 하지만 통증을 겪고 있는 분들께서는 병원에 가면 수술을 해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인해 방치해두었다가 움직일 수 없을 정도까지의 통증이 심해졌을 때에 병원에 방문하신다고 합니다. 혹시 비수술 치료라고 아시나요? 허리디스크라고 무조건 수술만이 치료법이 아닙니다. 방치를 하지 않고 초기 단계에 통증을 느껴 병원에 방문해 주시면 비수술 치료를 만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울산정형외과에서 허리디스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비수술 치료에 대해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울산정형외과 허리디스크란?

척추는 여러 개의 작은 척추뼈가 모여서 인체의 기둥을 이루게 됩니다. 척추뼈 사이에는 척추뼈끼리 부딪치는 것을 막아주는 쿠션과 같은 역할을 하는‘디스크’라는 말랑말랑한 젤리 같은 구조물이 있는데요. 우리말로는‘추간판’이라고 부릅니다. 디스크(추간판)의 한가운데에는 젤리같이 찐득찐득한 수핵이라는 물질이 있으며 그 주변에 수핵을 둘러싸는 섬유륜이라고 불리는 두꺼운 막이 있어 디스크는 전체적으로 자동차의 타이어와 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디스크는 평상시 일어서 있는 상태에서는 중력을 받아 납작해지면서 바깥쪽으로 약간 볼록한 형태가 됩니다. 디스크는 그 특수한 구조 때문에 웬만한 힘이 가해져도 쿠션의 역할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갑자기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린다거나 부자연스러운 자세를 오랫동안 취하게 되면 디스크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면서 디스크가 밖으로 돌출되는데, 심한 경우 디스크를 감싼 막이 터지면서 그 안에 있는 수핵이 튀어나오게 되고 디스크가 돌출되는 경우 대개 후방 또는 후외방으로 돌출되는데 이때 바로 곁에 있는 신경을 누르게 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척추 쪽 추간판이 돌출되면서 요통과 신경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디스크가 튀어나오게 되어 신경을 압박해 현증이 생기고 신경을 눌러 통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합니다.

 

 

울산정형외과 허리디스크의 원인?

대부분의 디스크는 나이가 들면서 관절들도 퇴행성 변화가 온다고 알려졌는데요. 최근에는 위에서 말했듯이 젊은 연령층에게도 발생이 되고 있으므로 정학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우리들의 평소 일상생활을 보면 그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01. 옆으로 눕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

02. 노화로 인해 낮아진 골밀도와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

03. 오랜 시간을 앉아서 일하는 직장인 또는 공부하는 학생들

04. 외부의 충격 (차 사고,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 등)

05. 바르지 않은 자세 (삐딱하게 앉는 것, 다리를 꼬고 앉는 것 등)

05. 무리한 운동

06. 과체중

 

 

울산정형외과 허리디스크의 증상?

사람들의 따라 다르기도 하지만 크게 두 가지의 증상으로 '요통'과 '다리 저람'으로 나뉘는데요. 이때 요통은 허리 부위뿐만 아니라 엉덩이 부위의 통증으로도 많이 나타납니다. 다리의 통증은 허리나 엉덩이에서 시작하여 허벅지와 장딴지의 뒤쪽과 바깥쪽을 따라서 발등이나 발바닥까지 내려가는 방사통의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돌출된 디스크로 신경이 심하게 눌리는 분들은 발목이나 발가락 마비, 감각 저하 등의 움직이지 못할 정도의 증상들이 찾아온다고 합니다.

01. 팔다리 통증
좌골신경통이라 불리는 엉덩이뼈부터 허벅지, 종아리, 발 등에서 통증이 느껴집니다.

02. 마비 증상
아래쪽 척추에 디스크가 있다면 허리 아래의 신경이 마비되어 다리가 저리는 듯하고 무감각의 느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두뇌에서 다리로 이동하는 신경 신호가 방해받기 때문입니다.

03. 쑤시는 듯한 허리 통증
누군가가 찌르는 듯 허리가 쑤시는 통증은 디스크의 토기 증상으로 보아 장거리를 이동하거나 장시간 서있으면 허리부터 허벅지 사이에 찌릿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엉덩이 통증, 종아리 저림,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통증, 다리가 가늘어지고 똑바로 누워있을 때 다리길이 다르고 머리 또는 고개를 숙일 때 통증이 발생하며 통증은 허리-엉덩이-허벅지-종아리 순서로 통증과 저림 현상이 전이되는 등의 다양한 증상들이 있습니다.

 

 

울산정형외과 비수술치료?

수술이 아닌 비수술 치료? 안전한 건가? 정말 통증이 치료될 수 있나?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치료를 하기 전에 검사 또한 중요하겠죠? 저희 병원에서는 관절염과 손발 저림 현상, 허리 통증, 원인을 모를 마비다 통증을 호소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방충되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몸의 통증이나, 염증 신경 손상 부위의 미세한 체열 변화를 통해 질병을 정확하게 판별해 주는 검사인 적외선체열 진단과 근육과 인대, 관절을 진단하고 방사선 위험이 없는 근골격초음파 진단 등을 진행하여 신경차단술 치료, 인대강화주사 치료, 최외충격파 치료, 도수치료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신경차단술 치료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경차단술이란?

신경이 눌려 요통이 발생하는 경우 통증을 유발하는 부위에 약물을 주입하는 것으로 국소마취제는 신경을 차단하는 경우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신경은 회복하는 것으로 약물의 효과가 지속되는 동안 통증의 소실을 관찰하여 통증 유발 신경을 찾아내거나 스테로이드의 약제 투입으로 통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치료법입니다. 또한 이러한 신경차단의 효과는 뇌의 시상하부에서 면역, 내분비 기능, 자율신경 조절 기능을 강화시키는 작용이 있어 통증 해소는 물론 보다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본 포스팅은 의료 광고법 제 56조 1항을 준수하여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