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클리닉/골프엘보 및 테니스엘보

사하구정형외과 팔꿈치 저림 테니스엘보 주부에게도?

by 화인통증클리닉 2020. 10. 14.

 

사하구정형외과 팔꿈치 저림 테니스엘보 주부에게도?

 

 

안녕하세요 길었던 듯하지만 한편으로는 짧았던 명절과 한글날의 연휴 좋은 시간들을 보내셨나요?
가을이 다가와 선선한 바람이 많이 부는 시기에는 창문을 활짝 열어 두기만 해도 시원한 바람이 온 집안을 가득 채워 상쾌할 뿐입니다! 이런 날에는 연휴로 인해 바빠 밀린 청소와 집안일을 하기 바쁩니다. 하지만 청소와 집안일 등은 손과 팔을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특히 팔꿈치는 위팔과 아래팔을 연결하는 관절, 근육, 힘줄 등으로 이루어진 신체 부위로 구부리고 펴는 것과 내 회전, 바깥쪽 회전 모두 가능하여 이상증이 생긴다면 일상생활에도 불편함이 찾아옵니다.
오늘은 사하구정형외과에서 테니스 엘보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테니스 엘보란 대표적인 팔꿈치 통증 관련 질환으로 다른 말로 측상과염이라고 부르고 팔꿈치 바깥쪽을 따라 통증을 유발합니다. 팔을 많이 쓰는 직업에서도 발생 가능성이 크면서 근육의 퇴행성 변화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실제로는 팔꿈치를 자주 사용하여 과부하가 주요 문제로 원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는 테니스, 골프 등 운동선수들에게 많이 생긴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지만 여러 집안일을 하는 주부, 운동을 즐겨 하는 운동인, 무거운 물건을 운반하시는 분 등등 팔을 많이 사용하는 분이라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 엘보가 진행이 되고 있다면 손등을 젖히거나 물건을 들 때, 양치질을 할 때, 창문을 열고 닫을 때 등의 사소한 일상생활 속의 행동에서 통증을 느끼고 쉽게 손에 힘이 빠져 무엇인가를 들고 있을 때 놓치는 경우도 생깁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진행되고 있다고 하면 과음과 과로를 줄이고 추운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며 팔의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하여 오른쪽 팔에 통증이 느껴 오른쪽 팔의 사용을 줄이고 왼쪽 팔의 사용도를 늘린다면 왼쪽 팔도 엘보가 발생할 수 있어 전체 팔의 사용도를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하구정형외과에서는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방출되는 적외선을 감지하여 몸의 통증이나 염증 신경 손상 부위의 미세한 체열 변화를 통해 질병을 판별해 주는 적외선체열진단 검사(DITI), 초음파를 투과시켜 반사되는 음파를 영상으로 변화시켜 모니터에 나타내는 근골격초음파진단 검사(SONO) 등의 검사를 통해 신경차단술 치료, DNA 인대 강화주사 치료(프롤로테라피), 체외충격파 치료(ESWT), 도수치료 등의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사하구정형외과의 여러 치료들 중 체외충격파치료(ESWT)에 대해 자세히 알여드리겠습니다.
체외충격파치료란 충격파를 통증 부위에 가해 혈관의 재형성을 돕고 그 주위 조직과 뼈를 활성화시켜 통증을 줄일 뿐 아니라 인대, 힘줄을 재생하여 기능의 개선을 얻을 수 있는 시술법으로 근육의 긴장과 위축을 풀고, 혈류의 순환을 도와 다양한 치료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체외충격파치료는 통증을 일으키는 병변 부위에 부드러운 젤을 도포하여 기기를 통해 병소의 깊은 부분까지 전달되면서 손상된 조직의 재생과 석회 또는 염증의 감소, 유착 해소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 테니스 엘보의 질병이 아닌 어깨 근육의 손상, 족저 근막염, 아킬레스 건염, 오십견, 석회화 건염 등의 질병에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모든 질병들은 방치해두면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받으므로 질병이 진행이 되고 있는 것 같다면 사하구정형외과에 내원하셔서 악화를 막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한 예방 스트레칭입니다. 저희 사하구정형외과에서는 네이버 TV에서 '화인 TV'채널에 다양한 질병들의 예방 스트레칭을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하루에 3분만 투자하셔서 예방해 주시길 바랍니다.

 

 

-----------------------------------------------------------------------------------------------------------------

본 포스팅은 의료 광고법 제 56조 1항을 준수하여 작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