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친 어깨, 스트레칭으로도 풀리지 않을때!

 

 

 

 

 

 

딱딱하게 뭉친 어깨와, 어깨 통증으로 인해 치료를 받으러 병원에 내원해야할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있으신데요.

자주 어깨가 아프고 뭉치는 증상은 가사노동을 하는 주부나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직장인들, 하루종일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수험생들에게 특히 잘 나타납니다. 이렇게 하루종일 같은자세로 목과 어깨근육에 무리를 주면 단순히

통증, 어깨뭉침 증상을 넘어 더 큰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틈틈히 어깨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어깨 스트레칭과 충분한 휴식, 찜질 등에도 뭉친 어깨근육이 풀어지지 않고, 항상 피로하고 어깨와 목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목디스크나 오십견, 근막통증증후군 등의 질환이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바로

병원을 찾아 자세한 진단을 받아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뭉친 어깨근육을 풀어주고 통증을 줄이기 위한 어깨 스트레칭에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스트레칭을

평소에 잘 실천하여 뭉친 어깨를 풀어주고 어깨, 목 질환을 예방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깨 스트레칭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리자면, 먼저 양 발을 어깨너비로 벌린 후, 상체를 앞으로 숙여 팔을 뻗어 의자 등받이 윗부분을 잡고

허리와 등, 어깨, 팔이 수평이 되도록 자세를 잡은 후 어깨를 아래로 살짝 눌러줍니다.

 

 

한쪽 팔을 옆쪽으로 쭉 뻗고, 다른 한쪽 손으로 뻗친 팔의 팔꿈치 부분을 잡아줍니다. 그 상태에서 뻗치고 있는 상태의 팔을

눌러준 뒤 몸은 정면을 향하고 시선은 반대가 되도록 해줍니다.

양손에 깍지를 끼고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도록 한 후 양 팔을 벌리고 팔을 머리 뒤까지 젖혀 어깨 상부가 충분히 늘어나도록 합니다.

의자에 앉아 할 수 있는 어깨 스트레칭에는 엉덩이를 의자 깊숙히 기대 앉고, 한 손을 머리 위로 올려 잡고 머리를 팔의 반대 방향쪽

으로 당겨 눌러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와같은 어깨 스트레칭 해주면 뭉친 어깨 근육이 어느정도 풀어질 수 있고, 어깨 관절을 더 튼튼히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깨통증이 2주 이상 지속이 되고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으며 잠을 자기 힘들정도로 심할때,

항상 피로하고 혈액순환 장애가 유발될때는 화인통증의학과, 정형외과를 찾아 정확한 진단 후, 약물, 주사, 물리, 운동

치료와 같은 보존적 요법을 통해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뭉친 어깨와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을 제거하지 않으면 통증이 지속될 수 있고  만성화되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초기에 치료하면 오랜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쉽게 나아질 수 있는만큼, 어깨 스트레칭, 찜질 등으로도 효과가 없다면

빠른시일내 화인통증의학과, 정형외과에 방문하여 어깨 통증으로 인한 고통으로부터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어깨 관절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깨 스트레칭을 통해 뭉친 어깨를 풀어주는것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

바른자세를 유지하는것도 중요합니다. 또 지나치게 높은 베개나 낮은 베개를 베고자는 습관은 어깨와 목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이러한 작은 생활습관부터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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