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 클리닉/골프엘보 및 테니스엘보

팔꿈치, 손목 통증 확실하게 치료하려면!

by 화인통증클리닉 2015. 1. 14.

팔꿈치, 손목 통증 확실하게 치료하려면!

 

 

 

 

 

 

팔꿈치 통증, 손목 통증으로 물건을 들기 어렵고 설거지나 청소 등 집안일을 하기 어려워져져 병원을 찾았다 상과염진단을 받는 분들이 있습니다. 상과염은 손목을 굽히거나 펴는 근육이 시작되는 팔꿈치 부위에 동통이나 국소 압통이 생기는 증후근으로 내상과염과 외상과염으로 나뉩니다. 흔히 내상과염을 골프엘보, 외상과염을 테니스엘보라고 부르기도 하죠. 상과염은 보통 이름에서처럼 골프, 테니스 등 팔꿈치관절을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운동을 하는 분, 컴퓨터 사용자, 주부, 목수, 요리사 등 팔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군에서도 많이 발병합니다.

 

 

외상과염, 즉 테니스엘보는 내상과염보다 더 흔한데요. 외상과염은 손목관절 폄근육에, 내상과염은 손목관절 굽힘근에 문제가 발생한것으로 팔꿈치 통증과 손목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을 느끼면 우선적으로 최대한 관절을 사용하지 않고 휴식을 해야하는데요.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반복적으로 근육을 사용하면 손상된 힘줄이 정상적으로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충분한 휴식을 하였음에도 손목 통증, 팔꿈치 통증이 지속될때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의 보존적 요법을 시작해보셔야 합니다. 휴식이나 약물치료 등의 효과가 미미한 경우엔 보통 인대증식술로 불리는 주사치료를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손상 부위에 직접 주사해 정확하게 치료할 수 있으며 안전한 시술로 차유과정을 활성화시키고 약해진 조직을 증식, 강화하는 재생치료법입니다.

 

 

팔꿈치 통증, 손목 통증이 발생했을 때에는 위와 같은 내상과염, 외상과염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이밖에도 팔꿈치 관절, 즉 주관절 퇴행성 관절염, 근막통증후군, 팔꿈치 주변 힘줄염, 미세골절등의 여부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밀 근골격 초음파, 엑스레이, 정밀 신체 검사 등을 통해 진단을 받고 이에 맞는 맞춤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울 경기 다섯개 병원이 있는 화인통증의학과, 화인정형외과는 통증치료에 많은 경험과 노하우로 정확한 진단 후 검사 결과에 따라 약물, 물리 치료, 팔꿈치 부분의 통증을 조절하는 신경 치료, 인대, 힘줄 강화요법인 증식치료와 같은 비수술적 통증치료를 시행합니다. 손목 통증, 팔꿈치 통증이 쉽게 나아지지 않고 이로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있으시다면 가까운 화인통증의학과, 정형외과에 방문하시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염증이 심하거나 여러 가지 보존적인 치료 방법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 수술을 하는데 수술적인 치료를 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은 보존적 치료만으로 충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만 방법은 아니니 겁부터 갖기 보다는 우선 진찰을 받아보시고 알맞은 치료방법을 결정해 질환을 체계적으로 치료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