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코피 나는 이유 3가지와 올바른 대처방법!

by 화인마취통증의학과 2016. 6. 24.

코피 나는 이유 3가지와 올바른 대처방법!

 

 

 

 

 

 

누구나 한번쯤 흘려본 적 있을 코피.

 

코피가 나는 원인을 대개
피로 누적에 의한 것이라고만 생각하기 마련인데요.

 

코피는 피로누적 이외에도
갖가지 원인에 의해 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코피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피 나는 이유 1. 비염, 축농증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을 경우 코피가 날 확률이
보통 사람들 보다 높습니다. 염증 때문에 점막이
약해져 작은 외부 충격에도 코피가 날 수 있는 것인데요.
비염 및 축농증 환자의 경우 코피가

자주 난다면 근본적인 치료가 우선입니다.

 

 

 

 

 

 

 

 

코피 나는 이유 2. 건조함

 

 

건조한 가을이나 겨울에 특히 자주 나는 코피.
평상시 수분 섭취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중요하고,
겨울철 공기 속 수분을 앗아가는 난방기구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 나는 이유 3. 코가 휘어져 있을 경우

 

 

비중격 만곡이라고 하는 콧속의 뼈가 휘어진 경우
지속적으로 일정 부위에 공기가 닿아 그 부분의 혈관이
약해질 수가 있습니다. 혈관이 약해지면 코피가 더욱
쉽게 날 수 있습니다. 콧속 뼈가 휘어 있는 것은 외관상으로
표가 잘 안 나는 경우가 많아 보이지 않을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을 찾아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코피 지혈법

 

 

코피가 났을 때 고개를 뒤로 젖히는 행동은 좋지 않습니다.
피가 기도를 통해 넘어갈 경우 위험하기 때문인데요.
코피가 날 때는 앉아서 고개를 살짝 숙인 채 혈관을 지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코피가 나는 부위를 15분 정도 손으로
꾹 눌러 준 후 얼음주머니를 코 주변에 대주면 혈관의 수축을
도와 좀 더 빠르게 코피가 멎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