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건강한 손톱, 발톱 깎는 법! 올바른 손톱 깎는 법~

by 화인마취통증의학과 2016. 4. 5.

건강한 손톱, 발톱 깎는 법! 올바른 손톱 깎는 법~

 

 

 

 

 


이제는 남자도 네일관리를 받는 시대! 그만큼 손톱의 모양이나 청결상태는 한 사람의 이미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수단이 되었는데요. 그래서인지 '예쁘게 손톱관리하는 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는 분들은 많아도, '건강하게 손톱, 발톱 관리하는 법'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은 없더라구요. 오늘은 화인통증의학과에서 [건강한 손톱, 발톱 깍는 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게요.

 

 

 

 


1. 샤워 후에 깎아야 한다.


손톱, 발톱은 오염이 되기 쉬운 부위이기 때문에 항상 청결과 보습에 신경을 써야하는 부위입니다. 소독한 손톱깎기를 준비한 뒤, 깨끗하게 샤워한 직후에 손톱을 깎게 되면, 수분을 많이 머금고 있어 말랑말랑해져 있는 상태라 자르기가 쉽고, 파편이 튀지 않아 간편하게 깎을 수 있습니다.

 

 

 

 

 

 

 

2. 둥글거나, 짧게 깎지 말아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미용적인 측면으로 손톱, 발톱을 둥근 모양으로 깎습니다. 하지만 너무 둥글게 깎게 되면 손톱의 가운데가 짧아지게 되고 이에 따라 상처가 발생할 수 있으며, 세균 감염의 우려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양끝을 먼저 깎고 가운데 부분을 이어준다는 느낌으로 하되, 너무 둥글거나 짧지 않도록 유의하셔야 합니다. 짧게 깎다 보면 어느새 손톱의 길이가 짧아져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피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3. 발톱은 일자가 좋다.


발톱을 둥글게 깎으면, 신발이나 양발에 양끝 발톱이 닿지 않아 일시적으로 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깎을 경우 양 끝이 살속으로 파고드는 내성발톱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톱은 일자로 깎고, 끝 부분만 버퍼로 갈아 날카롭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손톱, 발톱은 오염이 되기 매우 쉬운 부위입니다. 손톱, 발톱에는 폐렴균, 요도감염균, 효모균, 황색포도상구균 등 다양한 세균이 살고 있으며, 단 1마리의 세균이 1시간 내에 64만 마리까지 늘어날 정도로 번식력도 대단하기 때문에 손,발톱이 예쁜 것도 좋지만 건강을 위해 올바른 손 깎는 법을 실천하고, 항상 손발 구석구석 꼼꼼하게 씻어 청경을 유지해야겠습니다.

 

 

 

 

 

오늘은 화인통증의학과에서 건강한 손톱, 발톱 깎는법 알려드렸습니다. 예쁜 손톱도 좋지만 오늘부터는 건강하고 혈색있는 깔끔한 손톱으로 가꿔보시는건 어떨까요? 화인을 찾는 모든분들이 건강하시길!